MoneeD

구독경제를 통한 아이디어-반려동물 사료,간식 구독 서비스 본문

이슈,정보

구독경제를 통한 아이디어-반려동물 사료,간식 구독 서비스

MoneeD 2020. 4. 17. 19:53

경영학과에 재학중이라 그런지 독특한 기업이나 현재 경제트랜드와 같이 다양한 경영적인 부분을 접할 기회가 다른 사람들 보다는 많은 것같다. 그리고 내가 직접 독서를 하거나 기사를 보면서도 이러한 이슈들을 접하기도 한다. 그래서 나는 가끔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떠올리곤 한다. 사실 엄청난 아이디어도 아니고 실용화가 가능할지도 의문인 아이디어들도 많다. 하지만 이러한 작은 생각들이 언젠가 이뤄지지 않을까 싶어 생각하는 것을 멈추지는 않는다.

구독경제란?

최근 생각한 사업 아이템은 반려동물 사료,간식 구독 서비스이다. 해외에서는 구독서비스가 정말 이슈고 많아진 경향이 있어 생각한 아이템이다. 이름하여 구독경제라고하는 서비스가 정말 증가했다.

구독경제란 말 그대로 신문, 잡지구독처럼 구독료를 지불하고 상품 서비스를 제공받는 활동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화장품, 옷, 면도기 등의 구독 서비스가 있는데 이외에도 독특한 구독경제를 이용한 상품들이 많이 있다. 현대인들이 즐겨보는 넷플릭스도 구독경제의 일종이다.

구독경제를 이용한 독특한 상품은 자동차. 속옷, 술과안주 등등 정말 다양한 상품들이 있다.

내가 생각한 구독경제를 할 수 있는 조건은

1.정기적인 수요 (정기적으로 구매해야하는 소비자의 귀찮음을 덜어준다)

2. 다양성에 대한 요구

라고 생각했다.

물론 어떤식으로 접근하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구독서비스는 당연히 정기적인 상품 배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간헐적인 수요만 있는 분야라면 구독경제를 활용하기 어려울 것이다. 두번째로 다양성에 대한 요구가 없다면 구독경제의 매력이 떨어지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한다.

두가지중 최소 한가지의 요건을 갖추는 것이 필요조건일 것이고 두가지 모두 갖춘다면 더욱 매력적인 사업이 되지 않을 까 생각했다.


내가 생각한 반려동물 사료,간식 구독 서비스의 간단한 구상 및 분석

사료회사들에게서 다양한 종류의 사료를 월별로 공급받아 소비자에게 사료를 제공해준다. 그 과정에서 사료생산기업은 어느정도 본인들의 사료를 홍보할 수 있고 이러한 부분에서 사료의 가격을 싸게 공급받는 딜을 할 수도 있을것이다. 반려동물의 보호자는 다양한 사료를 체험할 수 있고 한번의 구독으로 매달 사료를 사러갈 필요가 없다. 반려동물또한 다양한 맛의 사료,간식을 먹어볼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실현 가능성이 있어보인다.

이제 이러한 이해에서 내가 생각한 반려동물 사료구독 서비스의 전망은 어떨지 생각해보자

1. 정기적인 수요

반려동물의 사료는 당연히 정기적으로 수요가 발생한다. 그리고 대부분 그 주기가 일정할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1번 조건을 만족한다.

2. 다양성에 대한 요구

다양성에 대한 요구는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현대사회가 되면서 보호자들의 반려동물에 대한 투자는 점점늘어나고 있다. 예전보다 반려동물에 대한 복지관련 산업의 풀이 커졌다. 그만큼 반려동물에게 한 종류, 한 회사의 사료만이 아닌 다양한 사료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해당 서비스의 매력도는 올라갈 것이다.

하지만 정말 열정을 가지고 구상한 내용이 아닌기 때문에 실제로 비슷한 업체가 존재할 가능성도 배재할 수 없다. 경영학과 학생이지만 아직까지는 사업을 직접 할 생각이 없기 때문에 열정을 가지고 찾을 필요를 느끼지는 못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