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eD

빠른년생이 군대가는 법- 카투사 본문

이슈,정보

빠른년생이 군대가는 법- 카투사

MoneeD 2020. 4. 11. 18:58

군대에 가고싶은 빠른년생들이라면

이 글을 꼭 읽어보세요

나는 2001년생이지만 2000년생들과 같은 학년으로 학교를 다닌 소위 빠른년생이다. 이제는 성인이되어서 빠른년생으로 인해 큰 불편한 점은 없지만 그 이전에는 친구들과 술집에 가기도 어렵고, 그 외에도 다른 불편한 점들이 많이 있었다. 빠른년생이 또 느낄만한 문제는 바로 군대에 관련한 문제일 것이다. 빠른년생은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고등학교에 졸업한 이후에도 군대에 갈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다른 친구들이 신검받고 군대입영을 신청할 때 빠른년생은 기다렸다가 다음년도에 신검을 받고 군대에 가야한다.

그렇지만 모집병이라면 말이 다르다. 특정한 조건에 맞추어 신청해 군대에 갈 때에는 빠른년생도 만18세 이상이라면 군대에 갈 수 있다.

모집병의 종류는 대표적으로 육군 기술행정병, 동반입대병, 연고지복무병, 직계가족병, 해군, 공군, 해병대,카투사정도가 있고,

[병무청 홈페이지 → 군지원(모병) 안내 → 모집안내서비스 → 안내 및 지원절차]에 나와 있는 것들 전부가 모집병입니다.

저는 대표적으로 카투사라는 부분에 지원했습니다. 카투사는 주한미군에서 복무하는 육군 병사로써 네이티브영어를 구사하는 미군들과 함께 군생활을 하면서 영어실력을 증강할 수 있고, 일과 후 자유로운 외출과 좋은 숙소환경과 맛있는 식사 등등 일반 육군에 비해 좀더 좋은 처우에서 군생활을 할 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어학 성적이 최소 조건 이상일때만 지원할 수 있고 경쟁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죠. 작년에 카투사에 신청한 저는 아쉽게도 당첨이 되지 않았습니다. 저는 2020년8월에 신청을 했었는데 경쟁률이 약 9대 1에 육박할 정도로 높았습니다. 그렇지만 군대에 가야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씩 신청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빠른년생이 카투사를 신청하면 신검을 받아야 하는데 이는 임시신검으로 일반 신검보다 몇가지 항목이 적습니다. 만약 카투사에서 떨어지면 다음년도에 다시 신체검사를 받아야합니다.

어학조건

 

저와 같이 빠른년생인분들 대학교 1학년 때 술집에 가기도 어렵고 특히 친구들에게 민폐가 될까봐 같이 놀기도 조심스럽게 되는데 1년만 버티면 오히려 빠른년생인게 메리트가 될 수 있으니 1년만 힘내세요!!

빠른년생 화이팅!!

Comments